목표
YouTube Kids 어플을 사용할 때에, 내가 원하는 특정 영상 또는 특정 채널만 쏙쏙 골라서 아이에게 노출.
YouTube Kids 가 제안하는 나이 별 컨텐츠 설정의 문제점
기본적으로 나이 기준으로 컨텐츠 제한을 걸어 두면, 그 나이 구간에 대한 영상들만 노출이 된다. 그런데 그것도 싫을 수 있다.
첫째.
컨텐츠를 4세, 5세, 6세, 이런 식으로 설정하면 너무 많은 영상들이 다 담겨서 싫다.
둘째.
난 영어 컨텐츠만 담거나, 특정 방송사의 컨텐츠만 담거나,
또는 특정 캐릭터물의 특정 시즌 에피소드 몇 편만 반복해서 보게 하고 싶다.
각설하고, 본론 바로 들어간다.
주의 사항
웹브라우저로 접속 시, 유튜브에서 정해놓은 나이별 컨텐츠로만 설정할 수 있다. 어플로 접속해야만 완전 커스텀이 가능하다
핸드폰 또는 태블릿으로 Youtube Kids 어플을 설치해서 시도할 것.
준비물
일단 아이용 Gmail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얼른 가서 만들고 오세요.
설정 방법
차근 차근, 따라가 보자요.
일단 보호자 전용으로 들어갑니다.
아이패드 기준으로는 '설정' 이런 항목이 있을거에요.
아이의 프로필을 하나 만듭니다. 전 영어 컨텐츠 몇 개만 노출해볼게요.
이제 컨텐츠 설정 시간. 맨 왼쪽의 '콘텐츠 직접 승인' 으로 들어갑니다.
빨간색 '선택' 버튼을 눌러서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자 이제 시작해 볼까요.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에요. 컬렉션을 한 번 볼게요.
노란 동그라미 안의 (+) 플러스 하얀 버튼 보이시나요. 저 버튼을 터치하면 'The British Council' 이라는 채널의 영상을 모두 허용하게 되는 겁니다. 특정 계정이 올린 영상 전부를 허용하는 거에요(그 중에서도 당연히 아이들에게 공개 가능한 영상이죠).
개인적으로 Cbeebies 방송 채널을 좋아해요. 영국 느낌스 :)
여기 채널만 추가할 수도 있겠죠.
Cbeebies(씨비비즈)에는, Numberblocks(넘버블럭스), Alphablocks(알파블럭스), Numtums, 등의 많은 유익한 시리즈들이 많아요. 너무 많아서 제겐 문제였어요(아이에게 집중적으로 반복 노출이 어려움).
너무 귀여운 캐릭터, Bing 도 있답니다. 유아기에 첫 영상으로 접하기 좋아요.
페파피그나 까이유 영상은 생각보다 개월 수가 좀 차야 들리거든요.
중간 중간 설정을 할 때에 아래와 같이 어플 상단 아이콘 두 개, 맞춤 동영상, 승인된 동영상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아래 이미지에서 처럼 '완료' 버튼을 누르고 빠져 나오면 됩니다.
설정 수정
중요한 것은, 검색해서 내가 원하는 채널만 허용할 수 있다는 거에요. 또는 그 채널 안의 개별 영상도 하나씩 하나씩(한땀 한땀....) 설정할 수 있다는 거에요. 한 번 설정하고 나와도 추가로 더 넣거나 뺄 수 있어요.
YouTube Kids 의 '승인된 콘텐츠 전용' 설정 가이드
아래 내용은 보호자 가이드 문서에서 발췌해 온 것이다. 원문은 여기에 있다.
But, 이걸 알고도 YouTube Kids를 안 써요
특정 에피소드들만 반복 시키고 싶거든요. 개별로 설정하기가 너무 귀찮더라고요. 그 이유는,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없기 때문일거에요. 왜 플레이리스트 기능이 없는 걸까요? 유료 사용자는 혹시 되나요? 된다면 한 번 다시 고려해 볼만 하겠어요.
그래서 저는, 그냥 YouTube 영상 필요한 것을 전부 다운로드 합니다. 개인 소장해요.
광고에 노출될 일도 없고, 어차피 영상을 하루에 그리 많이 보여주지 않거든요. 집중해서 딱 보고 끝내기에 좋아요.
아래의 제 글을 참고하면 누구나 유튜브 영상이나 음원을 다운로드 할 수 있어요.
YouTube 음원 및 영상, 재생목록 전체 한 번에 다운로드 받기 (넘버블럭스 레벨 별 재생 목록 소개)
소위 말하는 '엄마표'는 음원, 영상 구하는 일이 포함되어 있다. 3년 키우다 보니, 아이는 보여주는 세계가 다라고 믿는 시기가 있고 그 시기에는 내가 노출하고 싶은 방식, 내가 노출하고 싶은
withcolours.tistory.com
방금 찾아보니 유료 계정(Premium)은 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한 재생 목록 24개를 YouTube Kids 에서 사용 가능하다고 하네요. 궁금한데 무료 체험 같은걸 해봐야 하나 싶다가도, 아직은 이렇게까지 유튜브 영상을 볼 필요가 없으니 일단 건너 뛰렵니다.
궁금하긴 하다. 흣.
그런데 내가 영상 볼 시간이 없어요. 엄마의 시간은 늘 부족.
'호나미랑 달콩이랑 > 개발자의 기술 육아 위키' 카테고리의 다른 글
YouTube 음원 및 영상, 재생목록 전체 한 번에 다운로드 받기 (넘버블럭스 레벨 별 재생 목록 소개) (0) | 2020.09.07 |
---|